협회안내

[ 학회개요 ]

가. 본 학회는 1997년에 [한국공예학회]로서 전국대학교 교수 200여명이 모여 발족되고 전국 단위 학회로 발돋움하였다.
2009년에는 다변하는 시대 변화를 선도하고 공예의 예술적,경제적, 사회적 가치 정립을 통해 한국 공예의 발전과 공예인들의
적극적인 활동을 도모하고자 [한국조형디자인학회]로 개칭되었으며
또한 2011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으로 사단법인등록, 사)한국조형디자인학회가 되었으며 2014년 9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
(사)한국조형디자인협회로 승인되어 협회와 학회가 공존하는 융합체제로의 새로운 출범을 하게 되었다.


나. 본 학회는 1998년부터 16년간 학회지를 지속적으로 발간해 왔으며, 춘계 및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써,
명실공히 한국 공예 및 조형디자인계를 대표하는 학술단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.
2006년에는 위 논총이 한국연구재단(구 학술진흥재단)에 등재되었으며, 2008년부터 연 4회로 발간회수를 늘려 조형디자인의 실천적 측면과 학술적 가치 정립 및 확산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.
2013년 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전국 학술지 평가 미술디자인 분야에서 1위, 예술일반 분야에서 2위를 한 바 있다.


다. 본 학회는 학술지 발간 및 학술대회 개최 뿐 아니라 각종 국제전 및 국내전을 기획하고, 국내외 유수의 전시에 참여함으로써,
조형디자인 문화 창달에 기여하고 있다.


1998~2007

매년 춘계, 추계 학회지 발간 및 1회 학술대회 개최


2008~현재

연간 4회 학술지 발간 및 1회 이상 학술대회 개최


[ 회 원 ]

현재, 본 학회는 전국적으로 강원․춘천, 광주․전남․제주, 대구․경북, 대전․충남, 부산․경남, 서울, 인천․경기, 전주․전북, 청주․충북 등 총 9개의 지부가 있고, 직능별로는 금속, 도자, 목칠, 섬유, 보석, 이론, 유리, 일반 등 8개의 분과로 구성되었으며, 950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. 대학원 재학 이상의 공예/조형디자인 연구자 및 작가를 회원으로 하고 있으며, 회원 중 300여 명은 현직 조형디자인 관련 대학교수로 재직하고 있고, 상당수가 대학에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.

로그인

로그인폼

로그인 유지